게임소개

게임소개 - 여명

감고양이 2021. 6. 10. 20:30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임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이름 여명
게임가격 무료
게임다운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75380/_/
한글지원 자체 한글화(국산 인디게임)

1. 들어가기 앞서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여명이라고 하는 국산, 인디, TPS(3인칭 슈팅게임) 게임입니다. 일단 이 게임을 알게 되고 플레이하게 된 계기는 슬슬 돈이 들어올 시기여서 스팀에 뭐 재밌는 게임 있나 하고 직접 일일이 찾아보다가 결국 못 찾아서 스팀에 있는 추천목록을 둘러보던 도중 무료 게임에 나름 괜찮아 보이는 게임이 있어 다운하고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주의※

아래의 영상에는 이 게임(여명)의 엔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후 플레이하실 분들은 주의하세요.

 

2. 플레이 영상

 

3. 잡담 및 아쉬운 점

우선 이 게임에 대해 저 같은 경우 단순히 무료 게임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리뷰하기 전 찾아보니 이 게임은 어느 대학교의 학생들이 졸업작품으로 만든 게임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여러 아쉬움이 사라짐과 동시에 여러 아쉬움이 생겨났습니다.

 

우선 이 게임의 방식은 TPS 즉 3인칭 슈팅게임으로 몰려오는 적들을 쏘고 가라는 곳으로 가서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식의 게임이었습니다.

스토리의 경우 매우 흔하고 반전없는 내용이었지만 저같이 슈팅게임을 싫어하는(FPS, TPS를 포함해서 저는 슈팅게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버워치, 레보식, 서든어택 등이 유행이었을 때도 안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는 게임이 2 가지 있었습니다. 그 두 가지의 공통점은 다른 아님 타격감이었고요.) 제 기준으로 재밌게 플레이할 정도로 잘 만든 게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정말로 아쉬웠던 게임이었습니다.(좋은 의미로)

제가 생각하는 이 게임의 아쉬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왜 이걸로 끝이야?

-플레타임이 적 패턴을 맞으면서 배우는 것을 감안하고 1시간 미만으로 매우 짧았습니다. 모델링이 3N+1S(넥슨, 엔씨, 넷마블, 스마일게이트)의 3D 게임 평균 정도로 나름 잘 뽑혔으며 타격감의 경우 내가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정도로 좋았습니다. 그렇기에 플레이 타임이 짧은 것이 매우 아쉬웠고 더군다나 제작진 측에서 1월 대규모 지원 언어 업데이트를 이후로 각자의 길을 간다고 말하면서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다고 말했기에 매우 아쉬웠습니다.

 

2. 무기의 밸런스

-특수 기술을 제외하고 이 게임에서 사용하는 무기는 저격총과 산탄총이었습니다. 물론 각 총마다 쓰임세가 존재하긴 하 짐 나 거의 모든 상황에서 저격총은 쓸모없었습니다. 실질적으로 강제적으로 강요되는 보스전을 제외하고 그냥 산탄으로 공격하는 게 저격 공격하는 것보다 좋았습니다.

 

그 밖에도 더빙이 이상하다, 스토리가 너무 평범하다, 너무 급하게 끝내는 것 같다 등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이 게임이 애초에 졸업작품으로 만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위의 2개를 빼고 싹 다 사라졌습니다.

 

4. 마무리

마무리하겠습니다. 게임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총 쏘는 맛도 좋았고 난이도도 적당했으며 학생들의 졸업작품이라 믿기 힘들 정도로 3D 모델링이 잘 뽑힌 게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게임이 더 이상 업데이트 안된다는 것이 아쉬웠던 게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