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DEMO)게임

데모플레이 - 블러디 레이첼(Bloody Rachel)

감고양이 2021. 6. 9. 21:51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임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이름 블러디 레이첼(Bloody Rachel)
게임가격 가격미정(게시글 작성기준 미발매 가능성 높음)
한글지원 자체한글화(국산 인디게임)

1. 들어가기 앞서

재밌는 게임은 하고 싶지만 돈이 없는 블로거 감고양이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데모게임은 도심 속 펼쳐지는 소녀의 복수, '블러디 레이철'이라고 하는 국산, 인디, 2D, 핵 앤 슬래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알게 되고 플레이하게 된 계기는 텀블벅에 들어가 보니 재밌어 보이는 게임이 있었지만 아직 프로젝트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였고 지난주쯤 프로젝트가 공개되어 데모버전을 다운받고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현재 이게임은 표절논란(거의 확실시 재작팀?입장에서도 애초에 카타나 제로를 모티브로 만들었다는 것을 시인했습니다.)에 데모 버전 역시 올렸다 내린 게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다운링크 및(제작자 측에서 데모 버전다운링크를 삭제했습니다.) 후원 링크를 올렸지만 여기에는 올리지 않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 생각을 말하기 앞서 이 게임의 플레이 영상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플레이 영상

 

3. 잡담 및 단점

평소때라면 데모 게임, 혹은 무료 게임의 경우 진짜 어지간하면 아쉬운 점으로 말하지만 이번의 경우 단점으로 적겠습니다.

 

우선 이 게임은 프로젝트BTA(개발자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Before The Army의 약자라고 하며 군대 들어가기 전 게임을 만들고 가자는 의미로 팀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에서 만든 게임으로 게임의 설명 페이지와 인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로 추측할 수 있는 이 게임의 스토리는 주인공인 소녀가 마피아에게 복수한다는 스토리였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와! 샌즈!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올듯한 이미지를 갖은 소녀가 조력자에게 적의 정보를 얻고 칼 한 자루와 시간을 느리게 만드는 능력을 이용해 마피아에게 복수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스토리를 보고 게임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 게임 카타나 제로랑 엄청 똑같은데?'라고 생각하실텐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작자들이 카타나 제로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시인했으며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원래는 후원금 1000% 이상 모이면 전원 군입대를 미루고 게임에만 열중한다고 하였지만 해당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전원 군입대를 미루고 카타나 제로와 차별 있게 만드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자세히 읽어보려면 옆의 링크 참조하세요. =>https://tumblbug.com/bloodyrachel/community/1ce0cf0d-e093-4454-bd04-4f5a8c65f812)

추가로 들어보니 카타나 제로 측에서도 해당 게임이 자신들의 게임과 매우 똑같으며 변경할 것을 요청했다고 하고요.

 

그럼 이쯤 되면 도대체 얼마나 똑같기에 그러냐고 생각하실 텐데 딱 한 가지 주인공의 성별 및 연령을 제외하곤 전부 비슷하거나 똑같았습니다.

둘 다 시간을 다루는 능력을 갖고있고, 둘다 검을 사용하며, 둘다 너도나도 한방에 죽이거나 죽었으며, 세력이 3개이고, 조력자가 있다는 점까지 거의 모든 게 비슷하거나 똑같았습니다.

그 밖에도 데모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아래 단점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게임의 단점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표절

-그래픽, 시스템 등등 거의 모든 것을 베꼈습니다. 일단 개발자 측에서 말하는 이야기로는 특유의 컨셉을 만들어내겠다고 하는데... 많이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2. 의미 없는 능력

-주인공이 시간 능력을 사용한다고 말했지만 있으나 마나 한 느낌이었습니다. 일반 적들은 구르기랑 베기 버튼만 연타해도 죽을 정도로 딱히 패턴이 없고 그냥 머릿수로만 난이도를 높였고 보스전의 경우 프레임 단위로 공격을 해서 시간 능력을 써도 의미가 없었습니다.

 

3. 게임의 회피 판정

-회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회피키를 먼저 누르고 공격을 맞아야만 회피 판정이었으며 공격 타이밍에 맞춰서 회피를 하면 대미지 판정이 들어갔습니다. 물론 여기서 플레이어가 잘못한 거 아니냐라고 할 수 있는데 회피 모션 다 끝나고 3초 동안 무적이면 시스템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3. 마무리

마무리하겠습니다. 일단 이 게임은 프로젝트 발표 일주일 만에 표절논란(계속 말하지만 카타나 제로 모티브로 했다고 제작자 측에서 말했습니다.)에 여러 문제가 겹친 게임이었습니다. 카타나 제로를 잠깐 보기만 한 사람(글쓴이)마저 '이거 카타나 제로랑 똑같은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부분이 똑같았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일단 후원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물론 '너 같은 놈 때문에 게임산업이 무너지는 거다', '후원할 게임이 없어서 이런 표절게임에다가 후원을 하냐'라고 욕하실 분들 계실 테지만... 우선 제가 아는 후원 사이트 중 현재 다른 PC게임의 후원을 진행 중인 사이트가 없으며(있긴 한데 제 취향이 아닙니다. + 와디즈가 있긴 한데... 솔직히 거긴 이미지가 너무 나빠서 하기가 좀 그렇네요.)어느 유명 게임회사들과 다르게 인정하고 바꾸겠다고 하니까 믿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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